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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4-07-08 15:10
보천교 교전"경"2
 글쓴이 : 향수
 
이유죄爾有罪 물구어아勿求於我 반구이심反求爾心 령감靈感 본시이지작용야本是爾之作用也
주비수적舟非水則 불행수입주즉不行水入舟則 필몰必沒 종신위선終身爲善 일언가패一言可敗 아불욕我不欲 친입이親入爾 어규거중於規矩中 이구행복호爾求幸福乎 이지행복爾之幸福 이자증진爾自增進 불위대지不爲大智 영위대우寧爲大愚 유일심자능득능광惟一心者能得能光 기시이병旣施以病 우시이약又施以藥 장론지덕호將論之德乎 강이법율强以法律 연후然後 여지음식구갈與之飮食救渴 아불위야我不爲也
죄가 너에게 있더라도 나에게서 구하지 말고 네 마음을 돌이켜서 구하라. 영감이란 본시 네 마음의 작용이니라. 배가 물이 아니면 다니지 못하고 물에 빠지나니 반드시 침몰하느니라. 평생토록 선을 행하여도 한마디 말로 패망할 수 있느니라. 내가 바라지 않더라도 네가 규거(법도) 중에 친히 들면 너는 행복을 구할 수 있느니라. 너의 행복은 너 스스로를 증진시켜서 크게 지혜롭지는 않더라도 차라리 크게 어리석을지니, 오로지 일심으로 얻를 수 있고 빛날 수 있느니라. 이윽고 뜻을 펴면 병도 되고 약도 되어 장차 덕을 논할지니라. 법률로써 강해진 연후에 마시고 먹는 것으로 갈증을 구함과 같으면 내가 구하지 않느니라.

이자구이爾自救爾 아역구이我亦救爾 아불위소수자지편이이정규약我不爲小數者之便利而定規約 숙능이역운叔能以逆運 항세자抗勢者 물구재타지광勿求在他之光 발휘재이지광發揮在爾之光 영위은혜지신寧爲恩惠之神 불위심판지신不爲審判之神 식고양자食膏梁者 매사소채지신선每事蔬菜之新鮮 거도성자居都城者 욕환전원지한적欲還田園之閒適 실제생활實際生活 부독재어물질不獨在於物質 진의무자盡義務者 향권이연亨權利然 위향권이이진의무자爲亨權利而盡義務者 위야僞也 불이의무不履義務 욕사권이자欲使權利者 횡폭무염야橫暴無廉也
너 스스로 너를 구함은 내가 또한 너를 구함이니라. 나는 소수자의 편리를 구하지 아니하고 규약을 정하였느니라. 포숙이 능히 운이 순조롭지 않아도 항세하였나니 남에게 있는 영광을 구하지 말고 네가 가진 광영을 발휘할지니라. 은혜를 베푸는 신이 될지언정 심판하는 신이 되지 않느니라. 고량진미를 먹을지라도 매사에 소채의 신선함을 생각하고, 도성에 거처하더라도 한적한 전원으로 돌아고자 할지니 실제생활이 물질에만 있는 것이 아니니라. 의무를 다하는 것은 권리를 향유하고자 함이나 권리를 향유하면서 의무를 다하게 되는 것은 거짓이니라. 의무라는 신발을 신지 않고 권리를 맡고자 하는 것은 염치없이  횡폭하기만 한 것이니라.


시막대어덕시施莫大於德施 유극기자惟克己者 위세계爲世界 지승이자之勝利者 약농자若農者 제미망지잡초除迷茫之雜草 수불멸지과실收不滅之果實 진성의이盡誠意而 설진이說眞理 동서남북東西南北 無所不服무소불복 영원지생명永遠之生命 재어영원지사업在於永遠之事業
뜻을 펼침에는 덕을 베푸는 것보다 큰 것이 없느니라. 오로지 극기하는 것만이 세계의 승리자가 됨은 농부가 미망한 잡초를 제거하여 불멸의 과실을 수확함과 같으니라. 성의를 다하여 진리를 알릴지니 동서남북 사방이 불복하지 않는 바가 없어 영원한 생명이 영원한 사업에 함께 할지니라

이욕영생지령혼호爾欲永生之靈魂乎 선도영원지사업先圖永遠之事業 결지이진리結之以眞理 해지이유화解之以柔和 매력여성력魅力與誠力 불심상원不甚相遠 매력魅力 설복인說服人 성력심誠力心 복인服人 매력혹인魅力惑人 성력감인誠力感人 약무개인若無個人 기유사회豈有社會 사회지광社會之光 유개인지광有個人之光 완전完全 사호의斯好矣
너는 영혼의 영생을 바랄지니, 먼저 영원한 사업을 도모하고 진리로써 그것을 결실하게 하되 부드럽고 화기애애하게 그것을 풀라. 사람의 마음을 끄는 힘과 성의를 다하는 힘이 그다지 서로 먼 것이 아니니 매력이란 사람을 설복함이고 힘써 성의를 다함은 사람을 마음으로 굴복하게 하는 것이니 매력은 사람을 혹함이며 성의를 다함은 사람을 감동시킴이니라. 만약 개인이 없다면 사회가 어찌 있으리오. 사회의 영광은 개인의 영광을 완전하게 함에 있느니라.   

물구대성勿求大成 보편사호의普遍斯好矣 물구초등勿求超等 인개유진人皆有眞 이지능력理之能力 항마무타降魔無他 일심이이一心而已 욕구자기지가치자欲求自己之價値者 선중타인지가치先重他人之價値 공상자空想者 수여일시지쾌감雖與一時之快感 불능획不能獲 항구행복恒久幸福
크게 성공하는 것을 구하지 말라. 보편적인 것이 좋으니라. 초월적인 신분을 구하지 말라. 사람은 모두 참다움이 있느니라. 이치라는 능력은 마를 물리쳐서 일심과 다를 바 없으니 자기의 가치를 구하고자 함은 먼저 타인의 가치를 소중히 여기는데 있느니라. 공상이라는 것은 비록 한 때의 쾌감은 될지언정 영원무궁한 행복은 얻을 수 없느니라.
   
수이기실이명樹以其實而名 인이기행이지人以其行而知 비조불롱단대공飛鳥不壟斷大空 유어불독점대해고游魚不獨占大海故 능자유자생能自由自生 위보수지노력爲報酬之勞力 무성無誠 위복이지시십무덕爲福利之施拾無德
나무가 그 열매를 맺음과 같이 사람은 그 행하여 아는 것으로 이름을 얻느니라. 하늘을 나는 새가 저 큰 창공을 농단하지 않고 물속에 노니는 고기가 큰 바다를 독점하지 아니하나니 그러한 까닭으로 능히 자유롭게 스스로 살아가는 것이니라. 보수를 받고 노력하는 것은 정성이 없어 복리를 열을 베풀어도 덕이 전혀 없게 되느니라.



혁명은 증산상제님의 갑옷을 입고 행하는 성사재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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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자수정 14-07-08 16:06
 
도성에 거처하더라도 한적한 전원으로 돌아고자 할지니 ~

: 도성에 거처하더라도 한적한 전원으로 돌아가고자 할지니

돌아고자---->돌아가고자
우공이산 14-07-08 16:30
 
잘 헤아리고 갑니다.
교정 14-07-08 16:32
 
불위대지不爲大智 영위대우寧爲大愚
크게 지혜롭지는 않더라도 어찌 크게 어리석겠는가.....크게 어리석지는 않다
     
의미 14-07-08 17:51
 
크게 지혜로운듯이 하지 말고 어리석은듯이 임하라는 뜻으로 보입니다.
지혜로운 자처럼 행세하지 말고 어리석은 자 같이 처세하라는 의미가 아닐까요.

寧爲大愚 勿爲大智 또는 寧爲大愚 不爲大智로 보면,
차라리 크게 어리석을지라도 크게 지혜롭지는 말라라는 직역이 되는데
寧爲~~勿(혹은 不)~~로 "차라리 ~~은 될지언정 ~~는 말라" 또는 "차라리 ~~는 할지라도 ~~하지는 말라" 의 표현으로 쓰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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